(누리일보)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24일‘2022 교육과정 연계 인성교육 장학자료’를 개발하여 도내 초·중학교에 보급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과연계 인성교육 장학자료 개발은 기존 인성 함양 관련 프로그램이나 특정 교과에서 내용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인성교육을 넘어서 모든 교과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교과교육의 원리와 연계하여 인성 덕목이 내면화될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초등학교 3학년을 위한 자료는 ‘국어로 인성 싹을 틔워요’,‘도덕과 함께 숲을 가꿔요’,‘수학에 마음을 더해요’,‘과학을 인성렌즈로 탐구해요’,‘사회 속에서 올바르게 성장해요’등 5권의 별책으로 발행됐다.
교과를 학생들의 삶과 연결하여 교과 원리와 내용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인성 덕목을 실천하며 내면화할 수 있는 길라잡이가 제공된다.
중학교 1학년을 위한 자료‘함께 성장하는 수업 속 인성이야기’는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영어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6개 세션으로 구성됐는데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 성취 기준을 중심으로 인성교육 요소 추출을 통해 인성교육을 연계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각 세션은 주제 중심으로 재구성하여 수업 안내, 평가, 활동 자료, 다양한 콘텐츠, 활동 예시와 워크북으로 구성됐는데 특히 디지털 공간에서도 실천할 수 있는 새로운 장르의 인성교육 모델이 제시됐다.
장학자료는 1월 중 초·중학교에 보급되며 자료의 세부 내용은 도교육청 누리집(학교교육/장학자료/247, 250, 251번),(학교교육/인성교육/인성교육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학생들이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실천하는 인성교육을 통해 인성 가치를 내면화하기 위해 장학자료를 개발하게 됐다”며 “이번 개발된 자료가 우리 학생들이 미래사회를 주도할 올바른 인성을 갖춘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