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일보)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서부농업기술센터는 오는 8일부터 ‘농업기계 안전이용 교육’과 ‘여성농업인 농업기계교육’ 2개 과정에 교육생 15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이번 교육은 농기계 임대사업 활성화와 함께 일선 농가의 농기계 보급이 증가함에 따라, 이에 따른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5월 13일부터 6월 4일까지 기수별로 2일간 진행되며, 주요 교육내용은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 △농기계 구조와 작동원리 이론 △주요 기종인 트랙터와 굴착기에 대한 실습 등이다.
특히, 농기계 경험이 부족해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여성농업인을 대상으로 보다 쉽게 다룰 수 있는 여성친화형 소형 농기계에 대한 교육을 추진해 여성농업인의 농기계 사용 자신감과 농작업 효율성을 높인다.
교육 신청은 오는 8일 오전 9시부터 농업기계 안전이용 교육 125명, 여성농업인 농업기계교육 25명을 선착순으로 접수하며, 서부농업기술센터 농기계임대사업소 방문(한림읍 월림7길 90) 또는 전화로 신청 가능하다.
이번 교육을 통해 농기계 조작능력을 향상시키고 안전사고를 예방해 보다 안전한 농업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문영상 농업기계화팀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기계를 올바르게 사용하고, 안전의식을 높여 농작업의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정기적인 안전교육을 통해 농업기계의 안전한 활용과 농기계 이용 활성화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