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08 (화)

  • 구름조금동두천 12.0℃
기상청 제공

경제산업

광주시의회 노영준 의원, 김하종 신부 등 성남시 남자청소년단기쉼터와 위기청소년 보호 방안 논의

매주 금요일 경안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진행되는 ‘아지트’ 활성화 방안 논의

 

(누리일보) 광주시의회 노영준 의원이 4월 2일, 사회복지법인 안나의집 대표 김하종 신부를 비롯한 성남시 남자청소년단기쉼터(이하, ‘단기쉼터’) 관계자들과 함께 위기청소년 보호를 위한 쉼터 운영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광주시의회 세미나실에서 열렸으며, 김하종 안나의집 대표, 박성진 단기쉼터 소장, 박병호 팀장, 김형옥 광주시 평생교육과장, 이효순 광주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전문위원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광주시 관내 청소년 거리상담(아웃리치) 실적을 공유하고, 학교 및 지역 사회와 연계한 위기청소년 조기 발굴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또 매주 금요일 경안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운영 중인 청소년 이동쉼터 ‘아이들을 지켜주는 트럭(이하, ‘아지트’)’의 실효성 제고와 쉼터 기능 확대에 대한 논의도 다뤘다.

 

김하종 신부는 “경기도와 성남시의 예산을 지원을 받아 성남시 관내에서 ‘아지트’ 활동을 추진하다 예상 밖으로 광주시 거주 청소년들을 많이 접촉하게 됐고 광주시에도 이동쉼터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경안동에서 ‘아지트’사업을 추진하게 됐다”며, “매주 130명 이상의 아이들이 ‘아지트’를 이용하고 있으며, 상담과 범죄예방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김하종 신부는 “광주시는 청소년쉼터 인프라가 부족한 상황”이라며 “청소년이 편하게 머물며 상담받을 수 있는 공간이 절실하다”며, “이동쉼터가 활성화되면 청소년 복지 수준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노영준 의원은 “위기청소년 발굴 및 보호에 대한 사명감을 가지고 우리 광주시 관내 청소년들을 위해 ‘따뜻한 어른, 편안한 쉼터’가 되는 ‘아지트’ 사업을 추진해주시는 김하종 신부님을 비롯한 안나의집, 성남시남자단기청소년쉼터 관계자 분들에게 감사를 전하며, 청소년 이동쉼터 ‘아지트’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더 나아가 청소년쉼터 설치를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노 의원은 “청소년들과의 보다 심층적인 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운영 중인 ‘아지트’ 상담버스 또한 경안동에 도입할 수 있도록 공간 개선 중이며, 위기청소년들의 위기상황을 예방 또는 구제를 위해 다양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다”고 강조했다.

 

현재 안나의집이 성남시로부터 위탁받아 운영 중인 단기 쉼터는 아웃리치 사업으로 매주 화요일엔 성남시 관내 학교에서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수요일엔 야탑역 1번 출구에서, 목요일엔 신흥역 다이소 앞에서; 금요일엔 광주시 경안동 행정복지센터 앞에서 이동 청소년쉼터 ‘아지트’를 운영하면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학교 밖 청소년이나 방과 후 청소년들을 위해 도시락과 간식 등을 제공하고, 상담과 범죄 예방 교육까지 함께 이뤄지는 이 활동은 청소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네티즌 의견 0

스팸방지
0/300자

오피니언


교육

더보기
광명시청소년수련관, 청소년 주도의 식목일 나무심기 활동진행
(누리일보) 광명시청소년재단(이사장 박승원) 광명시청소년수련관은 식목일을 맞아 청소년 주도의 나무심기활동을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활동은 청소년 환경자치기구 ‘청소년그린뉴딜[뉴디]’와 발달장애 청소년 대상 방과후아카데미[은가비]’가 참여하여, 나무심기를 통해 환경보호의 실천적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뉴디는 광명시로부터 소나무, 낙엽송 등 100그루의 묘목을 지원받아 직접 운반하고, 이를 은가비 청소년들과 함께 심을 수 있도록 전달하는 과정을 주도했다. 이후 뉴디는 4월 5일, 은가비는 4월 8일(화)에 각각 광명시청소년수련관 앞 화단에서 나무를 심으며 활동에 함께 참여했다. 뉴디는 그동안 일상 속 환경보호 실천과 캠페인, 환경체험캠프 등을 통해 청소년 환경리더로서 역할을 수행해 왔으며, 이번 식목일 활동에서도 주도적인 참여로 지역사회 내 협력의 좋은 본보기를 보였다. 은가비는 경기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환경 프로젝트 청·정’의 일환으로 이번 활동에 함께했으며, 참여한 발달장애 청소년들은 나무를 심는 촉감 자극과 자연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에 긍정적인 자극을 받는 동시에,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국제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