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문화예술진흥원 예술인지원센터, 직원 대상 문화예술 저작권 교육 성료

2024.04.28 12:38:51

4. 26 대구예술발전소 수창홀에서 직원 대상 교육 개최

 

(누리일보) (재)대구문화예술진흥원 문화예술본부 대구예술인지원센터는 4월 26일 대구예술발전소 수창홀에서 직원 대상 문화예술 저작권 교육을 개최했다.

 

이날 교육은 진흥원 7개 본부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문화예술계 공공분야 종사자가 알아야 할 저작권’이라는 주제로 유진영 한국저작권위원회 전문 강사가 교육을 진행했다.

 

저작권의 기본 개념과 법률에서부터, 공연·시각예술·영상 등과 관련한 공모전이나 지원 사업에 있어 유의해야 할 저작권(저작재산권 및 이용허락계약권 등)에 관한 문제를 실제 분쟁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질의응답 시간도 함께 가졌다.

 

특히 이날 교육에 앞서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저작권정책국장 등을 역임하는 등 우리나라 최고의 저작권 전문가로 평가받고 있는 박순태 문화예술본부장은 ‘저작권 이야기–저작권을 둘러싼 문화예술 생태계’란 주제로 특강을 하며, 직원들이 문화예술 진흥의 기반이라 할 수 있는 저작권에 대한 재인식과 올바른 이해를 가질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기도 했다.

 

교육에 참여한 진흥원 직원 A씨는 “현장에서 가장 먼저 예술인들을 만나고, 그들에 대한 지원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입장에서 저작권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더불어 기본 개념을 재정립할 수 있는 계기를 가질 수 있어 매우 유익했다”고 말했으며, 또 다른 직원 B씨 또한 “저작권이 현장에서 실제로 어떤 식으로 적용되는지 학습하고, 나아가 실제 분쟁사례를 접할 수 있어 실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진흥원은 이번 직원 교육을 시작으로 5월부터 본격적으로 ‘대구 예술인 저작권 실무 특강’을 개최한다. 한국저작권위원회와 협력하여 지역의 예술인들을 대상으로 공통, 문학, 시각, 공연, 영상, NFT & 기술융합 등 총 6회에 걸쳐 문화예술 분야에서 저작권과 관련된 분쟁이 빈번하게 일어날 수 있는 장르별 사례를 중심으로 릴레이 특강을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상세한 내용은 대구예술인지원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신현길 기자 nr0605@nuriilbo.com
Copyright @2019 누리일보 Corp.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누리일보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김량장동 290-5 번지 2F 발행인 : 신현길 | 편집인 : 신현길 | 전화번호 : 031-335-0323 등록일 : 2019.07.04 등록번호 경기,아52251 Copyright ©2019 누리일보. All rights reserved.